ASIC, FPGA에 대한 설명
- Uncategorized
- 2009. 5. 18.
주로 네트워크 제품들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아울러 보안제품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ASIC, FPGA
이 두 녀석은 앞의 다른 녀석들과 좀 개념이 다른 아이들입니다. 모든 Processor는 결국 Digital 논리 회로입니다. 각 회사에서 용도에 맞추어 CU, ALU, Memory, I/O 등을 넣거나 빼고 강화하거나 해서 하나의 칩으로 만들어 파는 제품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하지도 않은 기능이 마구마구 들어간 MCU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그 말은 쓸데없는 곳에 돈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나온 것이 ASIC(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과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입니다. FPGA는 사용자들이 마음대로 칩 상에 논리회로를 구성하여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마치 C 프로그래밍하는 것처럼 하드웨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지요. 모든 소프트웨어알고리즘은 하드웨어로 구현할 수 있는데요. 하드웨어에서 구현된 알고리즘이 실행속도가 빠르므로 암호알고리즘 같은 것을 FPGA로 구현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ASIC는 FPGA와 조금 다르게 특정한 애플리케이션에 딱 맞춰서 만들어내는 칩입니다. 주문자 반도체라고 하지요. 딱 원하는 기능만 구현해서 만들어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쌉니다(대량생산할 경우). 하지만, 세상에 없었던 것을 만들어 내야 해서 개발기간이 상당히 긴 단점이 있습니다.
ASIC (application-specific integrated circuit) ; 주문형 집적회로
ASIC[아식]은 특정한 종류의 전송 프로토콜이나 휴대용 컴퓨터 등과 같이 특별한 용도를 위해 설계된 칩으로, PC에 들어가는 마이크로프로세서나 메모리 칩과 같은 일반 집적회로와 대비해 생각하면 쉬울 듯 하다. ASIC은 반도체 산업의 경기 변동이나 하드웨어의 세대교체 등에 의해 보통 4년에 한번씩 나타나는 호황이나 불황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반도체 메이커의 대응책으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반도체가 사용되는 기기의 고기능화와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등을 위해 독자적인 설계를 사용코자하는 주문자측의 요구가 맞아 떨어짐에 따라 그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다. ASIC은 사용자의 주문 그대로 처음부터 회로를 설계하여 만드는 주문형(custom)과, 기본적인 게이트들을 여러 개 배열해 놓고 이들 사이의 배선만 이어주는 게이트 어레이(gate array)형, 그리고 카운터, 타이머, 플립플롭 등 기본적인 부품을 칩에 미리 구성해 놓은 반제품으로부터 이들을 칩 내에서 연결하여 원하는 회로를 만드는 표준 셀(standard cell) 등 세 가지 종류가 있다. ASIC은 자동차 배기가스 관리, 환경감시 및 PDA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
http://terms.co.kr/ASIC.htm
FPGA (field-programmable gate array)
FPGA는 프로그램이 가능한 로직 칩의 한 형태이다. FPGA는 PLD와 비슷하지만, PLD가 일반적으로 수백 개의 게이트에 제한되는데 반해, FPGA는 수천 개의 게이트를 지원한다. 둘 모두 집적회로 설계의 프로토타입 제작용으로 인기가 높다. FPGA는 일단 설계가 확정되면, 성능을 더 높이기 위해 영구 전자회로를 가진 칩들로 생산된다.
http://terms.co.kr/FPGA.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