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 주소록 완벽 관리하는 방법 , 구글주소록,네이트온,네이트콘텍트 활용



안드로이드폰 주소록 완벽 관리하는 방법 , 구글주소록,네이트온,네이트콘텍트 활용

요지 : 휴대폰이 바뀌거나 아웃룩 데이터가 깨지거나 기타 웹메일을 변경했거나 할 경우에 주소록 업데이트가 골치 아플 수 있습니다. 모든 주소록을 네이트온메신저에서 관리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주소록을 csv 파일로 만들어서 해당 기기에 업데이트하면됩니다.

초기 주소록 데이트를 네이트온주소록에 업데이트하는 작업이 노가다가 될 수 있지만 한 번 해 놓으면 편리합니다. 신규로 받은 명함이 있을 때 마다 네이트온 주소록에 업데이트하고 주기적으로 날 잡아서 업데이트하면 될 듯 하네요.   그냥 신규주소록을 휴대폰에 넣는게 어떻게 보면 더 빠른 작업 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몇 년을 이 방법으로 주소록을 사용해보니 이 방법이 오히려 편리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필요한 구성

1. 안드로이드 폰
2. 네이트온의 주소록 서비스
3. 구글지메일의 주소록 서비스
4. 네이트 콘텍트 어플
5. 네이트온UC 어플


핵심

모든 지인의 주소록을 네이트온의 주소록 서비스로 일괄 관리하여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변경된 주소록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몇 달에 한 번 정도 폰으로 최신정보를 업데이트 한다.

몇 달에 한 번 업데이트하기 귀찮기에 최신 주소록 정보를 클릭 한 두번으로 네이트온 콘택트에 업데이트하여 네이트온 UC 메신저로 바로 바로 사용한다.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다보면 자신이 저장한 주소록과 트위터, 페이스북 주소록이 서로 꼬이면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다보면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는 한계점을 넘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더군요,.

초기 네이트온에 주속록을 정리하는 노가다 작업이 필요합니다.

음...


마켓에서 네이트 콘텍트로 검색을 해서 네이트콘텍트 설치 후 휴대폰의 모든 주소록을 불러와서 삭제를 합니다.

네이트콘텍트는 휴대폰내의 모든 주소록을 삭제하는 것 외에는 별로 효용성이 없습니다.
이 어플이 필요한 이유는 휴대폰 주소록 중에 자체 기능으로 삭제하면 트위터나 페이스북 주소록이 삭제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하면 완벽하게 삭제됩니다.



먼저 네이트온 메뉴를 보면...

별표 밑에 네이트온콘택트가 보입니다. 그 밑에 주소록이 보이네요.

먼저 네이트주소록에 지인들의 주소록을 노가다? 작업으로 일일이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등록을 합니다.

한번 만 해주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면 아웃룩이나 기타 다른 메일서비스의 주소록 또는 다른 휴대폰으로 한 방에 옮길 수 있으니 장기적으로는 이 방법이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소록이 업데이트되면 매번 휴대폰으로 옮기기 귀찮기 때문에 휴대폰으로 옮기는 작업은 대충 6,7명 정도가 추가되었을 때 작업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업무중이나 기타 중요한 일로 신규로 추가된 지인의 주소록을 확인해야할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네이트온콘택트에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이것은 클릭 몇번으로 가능하기에 간단합니다.

콘태트 탭 실행 후  기존 콘택트를 전부 날립니다.

그런 후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네이트 주소록 탭 선택 후 전체선택을 클릭합니다.

불러오는 모습입니다. 카테고리 정보까지 완벽하게 불러옵니다.


네이트온UC 어플에서 하단에 콘택트를 실행하면 네이트온 메신저의 콘택트 정보가 보여집니다.

여기에서 가장 최신 주소록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것이죠..   이것만 활용해도 궂이 휴대폰의 주소록을 관리할 필요가 없긴 하지만..   콜이 오고 문자가 왔을 때는 서로 연동이 안되기에 휴대폰 주소록도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제 네이트온의 주소록을 휴대폰으로 옮길 단계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은 구글의 주소록을 사용하기에 먼저 구글 웹사이트의 주소록을 날리고 휴대폰의 주소록을 날리고 네이트온 주소록을 구글 주소록에 올리고 동기화 하면 됩니다.


1. 구글 주소록의 삭제
2. 콘텍트를 이용한 휴대폰 주소록의 삭제
3. 네이트온 주소록을 구글 주소록으로 업데이트
4. 동기화


주소록이 업데이트 되었을 때

1. 네이트온 주소록의 업데이트
2. 네이트온콘택트 삭제 후 다시 불러오기로 업데이트
3. 구글주소록의 삭제
4. 휴대폰 주소록의 삭제
5. 네이트온 주소록을 구글 주소록으로 업데이트
6. 동기화


다소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어쩌다 한 번 정도 해주면 되기에 .... 



구글의 지메일로 이동해서 모든 주소록을 삭제합니다.

그런 후


네이트콘택트 어플이나 휴대폰 주소록 삭제 기능으로 휴대폰 주소록을 전부 삭제합니다.



네이트온 통합메시지함에서 주소록에서 엑셀저장을 통해서 주소록을 csv 형태로 저장합니다.

csv 파일이 utf-8 로 저장되기에 ansi 로 변경해줍니다.

메모장에서 csv 파일을 불러옵니다.

"이름","이메일","핸드폰","직책",
제일 상단의

이메일 - 전자 메일 주소
핸드폰 - 휴대폰

이렇게 변경해줍니다.   (아웃룩에서도 사용할려면 이 작업이 필요합니다. 구글지메일주소록도 이 작업이 필요하더군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저장 시 인코딩을 ansi 로 저장합니다.

이제 구글 지메일 주소록으로 이동하여 구글 주소록을 업데이트합니다.



이런식으로 가져오기를 합니다.   그러면 휴대폰에서 자동으로 동기화를 하기 시작합니다. 자동 동기화가 안된다면 휴대폰에서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