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로 워드프레스에 자동으로 글 발행(글쓰기)하는 방법
- Blog
- 2014. 10. 19.
개인적으로 블로글 글 작성에 있어서 그 도구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에는 웹페이지에서 직접 글을 쓰곤 했는데 지금은 에버노트와 원노트를 사용 중이다.
에버노트와 원노트도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에버노트는 무엇보다 싱크가 느리고 티스토리에서 글을 불러올 때 트래픽 초과가 너무 많이 뜬다.
그래도 간편하게 글을 쓸 수 있는것이 에버노트이기에 효율성을 증대를 위해서 왠만하면 에버노트를 사용할려고 한다.
에버노트로 워드프레스에 글을 자동으로 발행하는 것을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았다.
- ifttt.com
- zapier.com
- post by email plugin
- API연동
- onenote.com
- feed 연동
- postach.io 연동
등등...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죄다 해보았다. 그러나... 전부 완벽한 연동이 안되었다. 틀이 깨지거나 이미지가 안나오거나. 링크 자동변환으로 이상하게 보이거나....
무엇보다 API 연동도 이상하게 연동이 되어 글의 상단 부분만 조금 올라가는 증상이 대부분이였다.
그러다, 최종적으로 가장 잘 연동되는 해결책을 찾았다. 다소 더 불편할 수 도 있는데....
나 같은 고민을 하는 이들을 위해서 ...............
준비물
- 티스토리 블로그
- 워드프레스 블로그
- zapier.com
- evernote.com
이렇게 5개가 필요하다. 즉, 에버노트에 글을 쓰고 티스토리블로그 들어가서 해당 글을 불러와서 최종 발행을 하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로 글이 올라가는 방식이다.
여기서 맹점은..... 첨부한 이미지가 워드프레스블로그 로컬 공간에 저장되는 것이 아닌 단순 태그로 링크 방식으로 올라간다.
그래도 에버노트에서 작성한 그 모습 그대로 올라간다.
어쩌면 에버노트에 작성하고 원노트로 글을 발행하면 더 단계가 줄어들 수 도 있다. 하지만, 에버노트의 글을 단순 복사해서 원노트로 가져와서 발행을 하면 이미지의 크기가 자동으로 변해서 이상하게 글이 올라간다.
그럼,... 실질적으로 연동해보겠다.
http://아이디.tistory.com/rss 자신의 티스토리 피드 주소를 먼저 기억한다.
그런 후
http://zapier.com 으로 이동해서 RSS 주소로 워드프레스로 자동으로 글이 발행되게 설정하면 끝이다.
zapier은 한달에 150개의 액션만 사용이 가능하며 연동도 5개만 가능하다. 즉, 블로그 카테고리도 자동 연동할려면 카테고리가 5개 넘어가면 계정 하나를 더 만들어서 연동해주면 된다.
필터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특정 태그가 포함된 글만 워드프레스로 자동 발행하게 할 수도 있고 특정 카테고리의 글은 워드프레스의 특정 카테고리로 자동 발행도 가능하게 설정 할 수 있다.
블로그 최신글 3개를 가지고 실 연동전에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저기 샘플 테스트를 클릭하면 설정된 값으로 자동으로 워드프레스로 글이 올라간다. 정상작동을 확인 후 최종 저장하면 된다.
체크는 5분단위로 이루어진다.